워드프레스 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제작할 경우 가장 처음 고민하는 것이 바로 테마 선택일 텐데요. 워드프레스 테마는 한 번 구매 후 다운로드 한 테마는 환불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구매를 위해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내가 원하는 기능들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지, 만들고자 하는 사이트와 레이아웃이 비슷한지 등 꼼꼼히 살펴봐야 하죠. 제가 보유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테마는 Themeforest에만 총 40종 정도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물론 성공적인(?) 구매도 있었고, 구매 후 한 번 사용해보고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테마들도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구매 경험을 바탕으로 워드프레스 테마를 구매하는 13가지 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주로 Themeforest 관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가능하면 많은 사용자를 통해 검증된 테마를 구매하라

themeforest_popular-items

<Themeforest의 Popular Items 페이지>

Themeforest 사이트에서 ‘WordPress > Popular Items’ 항목 내 테마를 구매하는 것이 테마 구입의 실패 확률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판매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해당 테마를 꼼꼼히 살펴봤을 가능성이 높고,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원하는 테마를 선택하기 위해서 가장 처음으로 살펴봐야 할 항목이니, 테마를 구입할 생각이 있다면 ‘Popular Items’ 항목을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너무 최신 테마는 구매하지 말라

‘최신 테마를 구매하지 말라니, 이게 무슨 소리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앞서 소개해드린 Popular Items의 검증된 테마는 구매 시 실패할 확률은 적지만, 그만큼 동일한 테마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많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즉 자신이 구축할 사이트와 다른 사람이 구축한 사이트가 거의 비슷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죠. 물론 완전 다른 주제의 사이트라면 괜찮지만, 동일한 컨셉과 동일한 주제라면 방문자들의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겠죠? (그래서 저는 테마 구입 후 차일드 테마를 활용, CSS를 거의 완전히 뜯어고치는 편입니다)

이러한 문제의 대안으로 출시 된지 얼마 되지 않은 테마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이제 막 출시한 테마의 경우 테마의 안정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판매량이 낮기 때문에 테마 제작자의 지원도 늦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제 경우 새로 출시된 테마는 ‘Add to Favorites’ 버튼을 눌러 보관해 둔 후 어느 정도 안정성을 갖출 때까지 기다리는 편입니다. 참고로 제 경험상 구매 실패 확률이 가장 높은 테마이기도 했습니다.

 

3. 다양한 브라우저를 지원하는지 살펴봐라

compatible

<IE8~11, FF, Safari, Opera, Chrome 등의 호환성을 제공하는 Avada 테마>

국내 환경과 다르게 북미/유럽 쪽에서는 IE(Internet Explorer) 9 + 또는 크롬(Chrome)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국내 사용자들은 여전히 IE 8, 심지어 IE 7 등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자신이 자주 사용하고 있는 작업 환경이 크롬이더라도, 해당 테마를 IE를 통해 불러와 제대로 보여지는지도 필수 확인 요소 중 하나입니다. 물론 해당 테마를 IE에서 제대로 적용하기 위해 UA-X-Compatible 코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나, 테마 자체가 호환성이 높은지 파악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상세 테마 화면에서 브라우저 호환성을 꼭 확인하세요.

 

함께 보기

 

4. 다양한 추가 플러그인을 지원하는 지 살펴봐라

save-money

<무려 99달러를 절약할 수 있는 X 테마>

테마 구입시 함께 제공하는 번들 플러그인이 많은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제는 거의 대부분 테마에 포함된 ‘Visual Composer’라든지, ‘Layer Slider’, ‘Slider Revolution’ 등 인기 플러그인이 포함된 플러그인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테마의 활용도가 떨어지더라도 유료 플러그인들이 포함되어 있다면 그것 나름대로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이 플러그인들이 포함된 테마가 아닌 다른 테마에 해당 플러그인들을 적용할 경우 문제 소지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5. 네이티브 플러그인(Native Plugin)이 다양한지 살펴봐라

page-builder-beta

<Flatsome는 네이티브 페이지 빌더 외, 슬라이더 등도 함께 제공한다>

앞서 4번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테마 구매시 번들로 제공하는 플러그인도 테마 구매 시 충분히 매력 포인트가 될 수 있으나, 추가적인 플러그인이 많다는 것은 테마 자체에 기능이 많이 없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즉, 이러한 플러그인이 없다면 데모 사이트와 같이 사이트를 구축할 수 없을 가능성도 있다는 것입니다. 테마 구매시 제공하는 많은 수의 번들 플러그인을 활성화 할 경우 리소스 부족 문제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특히 Layer Slider, Slider Revolution 등을 설치하면 사이트의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지게 됩니다.

하지만 구매할 테마 자체에서 내장된 슬라이더(Slider)나 그리드(Grid)를 활용한다면 이러한 사이트 속도, 리소스 문제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lider Revolution 대신 테마 내에 포함된 슬라이더 숏코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내장 플러그인은 현재 테마에 최적화 되어 있기 때문에 사이트 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매할 테마 내에 이러한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도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지 살펴봐라

테마가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테마가 자주 업데이트된다는 것은해당 테마에 대한 오류나 버그가 많다는 의미가 되기도 하지만, 그만큼 테마 제작자가 자신이 만든 테마에 대한 서비스 정신이 뛰어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구매하고자 하는 테마가 최근 언제 업데이트가 되었는지, 업데이트 시 기능 추가도 지속적으로 되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플러그인 호환성이 높은지 살펴봐라

compatible-plugin

<WPML, 우커머스, bbPress 외 다양한 플러그인 호환성을 제공하는 Total 테마>

자신이 구축하는 사이트 내 필수 플러그인에 대한 높은 호환성을 제공하는지도 중요합니다. 몇 해 전까지만 해도 기존의 워드프레스 테마들은 WooCommerce를 기본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테마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우커머스를 기본 제공하는 테마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만약 우커머스를 기본 제공하지 않는 테마를 사용할 경우 우커머스 기본 스타일이 적용되기 때문에 쇼핑몰 페이지만 디자인이 달리 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 수정/보완하기 위해 그만큼 노력도 늘어나게 되죠. WooCommerce(쇼핑몰) 외에도 WPML(다국어 플러그인), bbPress(포럼 플러그인) 등에 대한 호환성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8. 더미 데이터가 있는지 확인한다

dummy

<데모 사이트의 더미 데이터를 제공하는 Newspaper 테마>

아무리 데모 사이트가 멋지고 화려하게 만들어졌다고 하더라도, 테마를 설치하면 ‘내가 해당 테마를 구입한 게 맞는지’ 의문이 들만큼 초라한 워드프레스 초기 화면을 볼 수 있을 텐데요.  테마 제작자가 제공하는 데모 사이트를 보고 원하는 페이지를 따라서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나, 워드프레스 초보자들에겐 이 역시 매우 힘든 작업입니다. 이 경우 반드시 필요한 것이 더미 데이터인데요. 기본적으로 더미 데이터를 제공하는 테마도 많지만, 그렇지 않는 테마들도 있습니다. 더미 데이터가 있다면 자신이 원하는 레이아웃을 그대로 가져와 자신이 구축할 사이트에 바로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미 데이터를 구축할 사이트에 그대로 불러오지 말고 새로운 워드프레스를 추가로 설치하고 필요한 부분만 별도로 가져오는 것이 더욱 깔끔한 워드프레스 구축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9. Themeforest 만 능사가 아니다. 다른 사이트도 함께 살펴봐라

yithemes

<다양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YITH>

앞서 설명 드린 1~8번은 Themeforest를 기반으로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Themeforest 말고도 괜찮은 워드프레스 테마 판매 사이트가 많이 있습니다. 제 경우 WooThemes 라든지, YIThemes도 자주 살펴 보는데요. 이 두 사이트는 우커머스에 최적화된 템플릿들을 많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WooThemes는 WooCommerce 플러그인 제작사답게 WooCommerce에 최적화된 다양한 플러그인을 판매합니다. 다만, 테마 쪽은 그 비중이 많이 약해졌는데요. 하지만 YIThemes는 테마뿐만 아니라 우커머스에 최적화된, 그리고 쇼핑몰 제작 시 꼭 필요한 플러그인을 유/무료로 제공합니다. 그 중에서 상품에 마우스를 올릴 경우 확대가 되는 ‘YITH WooCommerce Zoom Magnifier’, 장바구니 외 위시리스트를 추가할 수 있는 ‘YITH WooCommerce Wishlist’ 등이 대표적입니다.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기반 쇼핑몰을 제작하실 예정이시라면 꼭 한 번 들러보시길 권해드립니다.

 

10. 별도의 포럼 등을 통해 지원을 하는지 보라

comment-support

<댓글을 통해서만 문의를 받는 Zonker 테마>

위 사항은 물론 어느 정도 영어에 대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분들에게 필요한 사항이긴 하지만, 별도의 포럼을 운영하는지에 대한 확인도 필요합니다. 새롭게 업데이트 될 경우 충분한 테스트를 거치지 않거나, 또는 사소한 타이포 등으로 기존에는 작동하는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경우,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달라고 요청해야 할 경우도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 Themeforest 상에서 각 테마 제작자별 별도의 포럼 사이트로 안내를 해줍니다. 이 포럼 사이트를 통해 제 경우도 많은 문제들을 해결했었는데요. 물론 100% 다 들어주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많은 업체들이 12시간 안에는 답변을 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포럼을 제공하는 제작자도 있지만 댓글로만 의견을 받는 제작자도 있습니다. 각각에 대한 장단점이 존재하겠지만 내가 구매한 테마가 지원을 잘 해주는지, 잘 해주지 않는지를 판가름하는 척도로도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11. PSD 등의 템플릿을 제공하는지 확인하라

weekly-news

<PSD 템플릿을 제공하는 Weekly News 테마>

위 사항은 주로 개발 업체 등의 비즈니스 사업자에게 해당되는 사항 중 하나일 텐데요.  테마 구매 시 PSD를 함께 제공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PSD 원본 파일을 제공할 경우 시안을 먼저 제작 후 커뮤니케이션하는데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제공 여부는 테마 설명을 자세히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12. 너무 많은 테마를 만드는 곳은 구매하지 말라

개인적인 경험이긴 하나, 너무 많은 테마를 제작하는 곳은 한 마디로 ‘비추’입니다. 테마 제작 업체는 대기업이 아닌 소수 규모로 제작하는 업체들이 많은데요. 하나의 템플릿 디자인을 조금씩 바꿔 가며 다른 이름으로 테마를 출시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제작한 테마가 잘 팔리지 않으면 테마명을 바꿔서 새롭게 판매하는 것이죠. 지금까지 경험상 하나의 테마를 꾸준히 업데이트해 가며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이 보다 안정적인 편입니다.

 

13. 번역이 가능하도록 language 파일을 제공하는지 보라

워드프레스 테마 또는 템플릿의 경우 영어권 사용자를 위해 제작한 테마들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워드프레스 자체에 대한 번역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템플릿 내 기본적인 영어 번역은 자동적으로 되긴하지만, 테마 자체에 있는 용어들은 번역이 안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 테마 내에 language 파일을 제공한다면 WPML, Loco Translate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해 손쉽게 테마를 번역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문이 아닌 국문 사이트 제작 예정이라면 이 부분도 꼭 살펴봐주세요.

 

함께 보기

How to Translate a WordPress Theme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사이트 제작을 위한 테마 선택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관련 활동을 진행하면서 생각했던 개인적인 내용들을 정리한 부분이니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이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하다고 생각하는 부분들만 적당히 취하셔서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